글로벌생활환경학과(Department of Global Human Environmental Science)
교육목표
4차산업시대의 글로벌 생활환경 분야의 전문인재 양성
글로벌 생활환경학과는 세계화 시대에 복합적이며 가변적인 사회의 요구에 즉각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인간 생태학의 개념을 다학제적이며 융합적 접근방법에 근거하여 연구하고 교과과정을 운영함으로써 인간 생활환경과 관련된 분야에서 현장대응능력과 창의력이 뛰어난 이론 및 실무 전문가를 양성하여 관련 산업 및 학문의 발전에 기여하고자하며 인간중심의 패러다임을 정착시키는 데에 선도적 역할을 하고자 한다.
본 학과는 소비자학, 주거학, 의류학 등 생활환경 관련 학문분야가 묶여진 융합적 특성의 학과임. 오늘날 산업의 세계화, 다양화 및 복잡화로 인하여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포괄할 수 있는 융합 전문가가 요구되는 사회적 추세와 요구가 있음. 이에 부응하기 위하여 본 학과는 인간 생태학의 각 학문분야의 전문적 지식 습득을 바탕으로 세 학문 분야의 지식을 융합하여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과과정을 개설함으로써 학제적 변화를 주도함과 동시에 관련 전문가를 사회에 배출하고자 한다.
진로전망
소비자학 전공
마케팅 전문가
고객서비스관리자
금융 사무직 (보험 사무원, 은행 사무원, 증권 사무원)
시장 및 여론조사 관리자
상품기획/ 홍보 및 조사 전문가
대학교수 및 강사
주거학 전공
공동주택 관리자
건축 관련 관리자
대학교수 및 강사
사회과학 연구원
도시 계획 및 설계가
인테리어 디자이너
의류학 전공
대학교수 및 강사
패션정보분석 및 컨설팅 전문가
섬유패션관련 연구기관의 연구원 ( R&D 전문가)
학과운영특성
본 학과는 교육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방법으로 소비자학, 주거학, 의류학의 융합교과목 및 공통 교과목을 개설하고, 현장 실습과목을 도입하여 실무능력을 배양하며, 프로젝트 기반 수업 개설하여 대학원생의 연구 및 산학협력과제 참여 활성화를 도모하며, 세계문화 관련 과목을 개설하여 글로벌 시대의 구성원으로서 세계화에 대한 이해의 초석을 마련하며 관련 분야의 전문가 특강 개최, 세미나 방식의 수업개설 등으로 교육과정을 개설함으로써 융합적 지식을 바탕으로 사회적 요구에 부합하며 세계화를 이끌어 갈 수 있는 창의적 인재를 육성함.
대학원 교육과정을 통해 융합적 인재양성을 통한 산학연계를 도모함. 소비자학, 주거학, 의류학의 융합으로 관련 산업의 핵심인재를 양성함으로써 산업발전에 기여하도록 함. 이를 위해 다양한 현장실습을 통한 실무형 융합인재로서 벤처 및 글로벌 기업에 적합한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함. 학제적 교육과정을 통해 습득한 지식을 활용하여 새로운 주제의 연구를 시도하며, 정부기관의 학제간 융합분야의 연구프로젝트 활성화를 목표로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