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과정특성화 목표
인간중심도식
인간의 삶이 기능화되고 있다는 위기감, 자발성, 창의성에 바탕을 둔 활동 중심 교육마저 자칫 기능적 훈련으로 변질될 수 있다는 현실적 우려 등을 고려할 때 교수가 조화로운 인결을 갖추고 인간을 폭넓게 이해해야 할 필요성은 더욱 증대되고 있다. 이에 본 대학은 교직과목 강좌에서 인격 함양과 인간 이해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한편, 이와 관련된 교양과목을 적극 수강하여 인문학적 소양을 갖출 것을 권장하고 있다.
세계화교육
하루가 다르게 진행되고 있는 세계화의 추세 속에서 교사는 반복되는 일상의 학습지도와 교육 업무 수행에 더 이상 안주하고 있을 수만은 없다. 이에 본 대학에서는 외국어 전공의 교직 이수자를 포함한 모든 교직 이수 학생들이 실용적 외국어를 구사하고, 해외 자매결연대학과의 교류에 적극 참여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이를 위해 어학실습실등의 시설을 갖추고 그 설비가 최신, 최선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외국의 사회와 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전공 및 교양 강좌들을 개설하고 있다.
정보화교육
정보를 습득하고 분석할 줄 아는 능력이야말로 현대인에게 필수불가결한 조건이 아닐 수 없다. 이에 따라 본 대학에서는 컴퓨터나 정보통신공학 전공자는 물론, 모든 교직이수자들에게 정보화교육에 필요한 시설과 설비를 제공함으로써 정보의 습득과 분석 방법, 설비 사용 방법등을 익히고, 교육기자재를 활용한 수업을 운영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맞춤형교육
급변하는 사회적 변환에 대응하고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를 배출하기 위한 맞춤형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에 본 대학에서는 교직과정 이수자들의 요구를 반영한 교수법을 개발하고, 효과적인 교육과정 편성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교육실습 협력학교와의 지속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산학협력을 통한 실무중심, 현장중심의 학습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사범대학 학과별 특성화 계획
국어교육과
-
동아리 활동을 통한 임용시험 준비 강화 :
- 학년별 동아리를 조직하여 학과 관련 공부는 물론 임용시험의 체계적인 준비를 할 수 있도록 함.
-
세계화 교육 : 한국어교육에 대한 관심 제공
- 국어교육에 관한 지식과 능력을 한국어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함으로써 국어교육 전공자가 한국어교육 분야에 진출할 수 있도록 할 예정
영어교육과
- 영어논술작성 지도와 영어강의를 통한 영어 전문성 향상
- 부속/협력학교와 연계성 강화
- 영어능력 인증제 수정 실시
- 영어 전문 특성화교육과 더불어 영어권 자매대학으로의 교환학생 프로그램 참여 장려
불어교육과
-
효과적인 프랑스어교육 교수법 개발 및 교사 양성
- 가장효과적인 프랑스어교육이 실시될 수 있는 교수법을 개발하고 프랑스어 교사를 양성하는 방향으로 특성화 할 계획이다. 특히 유창한 프랑스어를 구사할 수 있는 교사를 양성하기 위해 교육과정을 개편하고, 원어민 교수를 전임으로 초빙할 계획이다.
-
프랑스어와 관련되 다양한 전문가 양성
- 프랑스어와 관련된 번역전문가, 국제통상전문가 등을 다른 단과대와 연계하여 양성하는 방향으로 톡성화할 계획이다.
- 프랑스, 아프리카 관련기업체 업무담당자와 산학협력 교류
일어교육과
-
재학 중에 일본어 능력시험 1급 취득을 의무화한다.
다양한 인터넷 자료를 멀티미디어 수업 자료화하여 실제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 일본어교육 전문가를 양성하며, 일본어를 사용하는 모든 직업군에서 활동할 수 있는 능력자를 키운다.
교육학과
-
다양한 교육전문가 양성
- 정보화 시대에 알맞은 교육전문가를 양성하는 것과 동시에 다문화 시대에 적합한 교육전문가를 양성하여 특성화 한다.
-
사범대학 학생들에게 적절한 교육학 관련 강의 제공
- 바뀌는 교원양성체계와 교원임용시험에 발맞추어 적절한 교육학 관련 강의를 제공한다.
수학교육과
-
정보화된 우수 수학교사 양성 및 교사 재교육 특성화 방향
- 우리나라의 경제 발전과 컴퓨터, 정보과학의 발달로 중등학교 교육현장에서 급속도록 교육 첨단 장비들이 도입 설치되고 있으나, 그것을 운영할 수 있는 교사들이 매우 부족한 형편이다. 따라서 본 수학교육전공에서는 멀티미디어 활용, 컴퓨터 실습실 운영, 수학소프트웨어 활용 등을 잘 할 수 있는 정보화 된 우수 수학교사 양성을 특성화 방향을 설정하였다.
일반대학 전공별 특성화 계획
경영학과
-
기업 및 교육계의 환경변화에 따른 상업 교육 전문 인력을 양성
- 상업 교육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효과적인 교육 방법으로 제시되고 있는 파워포인트 프로그램의 활용 및 프로젝터를 활용한 프리젠테이션 실습을 도입하여 교육에 활용
-
교과 외 지원 부문
- 교직 관련 전공 학습 및 실습 위한 학습 센터의 운용
- 기업과 연계하는 산학 협력 교육을 강화하며 현장 기업 경영자 특강을 강화
문헌정보학과
-
전문이론과 학교현장이 연계되도록 하는 효율적인 시스템 구축
- 학교도서관 현장 지향 과목 강화
- 실습실 시설 확충 및 이용확대
-
현장 수요에 부응하는 전공과목 확충
- 프랑스어와 관련된 번역전문가, 국제통상전문가 등을 다른 단과대와 연계하여 양성하는 방향으로 특성화 할 계획이다.
식품영양학과
-
이론을 바탕으로 한 다양한 실습과목으로 전문인 양성
- 우수한 기능을 갖춘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다양한 실습과목 개설
- 예비교원 스스로의 강의법 연구 및 모의 수업 시행
-
전공 교직과정의 목표 달성을 위한 교과학습 방법 개선 및 현장연계 프로그램 운용
- 현장견학 및 교생실습을 통한 실무능력 배양
- 현장감각 향상을 위한 조리관련 업계와의 산학협력 구축
- 소모임을 통한 자기개발 기획 확대